1. 서론
MSA 아키텍처를 구성하기 어려운 이유중 가장 큰 문제는 트랜잭션(Transaction)입니다. 기존 모놀로틱(Monolithic) 환경에서 DBMS가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트랜잭션 기능을 통해 데이터 Commit 혹은 Rollback을 통해 데이터를 일관성 있게 관리했습니다. 하지만 Application 및 DB가 분산되면서, 트랜잭션 처리를 단일 DBMS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서 달성할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산 트랜잭션의 종류인 Two-Phase Commit, Saga 패턴 및 Axon에서 제공하는 Saga 기능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2. Two Phase Commit
분산 DB 환경에서 쓰는 방법으로 주요 RDBMS에서 기능을 제공합니다. Two-Phase Commit은 말 그대로 2단계에 거쳐서 데이터를 영속화 하는 작업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여러 DB가 분산 되었을 때, 트랜잭션을 조율하는 조정자(Coordinator)가 존재합니다. 조정자의 역할은 트랜잭션 요청이 들어왔을 때 두 단계를 거쳐 트랜잭션을 진행을 담당합니다. 이때 첫 번째 단계는 Prepare이며, 이는 쉽게말해 연관된 DB에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상태인지 묻는 과정에 해당합니다.
메시지를 받은 DB에서는 Commit 작업을 위한 준비를 진행합니다. 이후 데이터를 영속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되면 조정자에게 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알리고, 반대로 Commit할 수 없다면 불가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조정자는 첫 번째 단계에서 전달한 메시지에 대한 응답을 기다립니다. 모든 메시지 수신이 완료되면 두 번째 단계인 Commit을 진행합니다. Commit 단계에서는 조정자가 연관된 DB에게 데이터를 저장하라는 메시지를 송신하며, 수신받은 DB에서는 각자 DB에 데이터를 영속화 합니다.
모든 DB에서 트랜잭션 처리가 완료되면 전체 트랜잭션을 종료합니다.만약 두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연관된 DB 중 하나의 DB라도 Commit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모든 DB에게 Rollback을 요구합니다. 트랜잭션을 종료하는 동시에 모든 DB 데이터가 영속화됩니다. 따라서 트랜잭션의 범위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DB 전체입니다.
MSA 환경에서 Two-Phase Commit 문제점
Two-Phase Commit은 DBMS 간 분산 트랜잭션을 지원해야 적용가능합니다. 하지만 NoSQL 제품군에는 이를 지원하지 않고, 함께 사용되는 DBMS가 동일 제품군(Oracle, MySQL, Postgres)이여야합니다. 따라서 DBMS polyglot 구성은 어렵습니다.
또한 Two-Phase Commit은 보통 하나의 API 엔드포인트를 통해 서비스 요청이 들어오고 내부적으로 DB가 분산되어있을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MSA 환경에서는 각기 다른 App에서 API간으로 통신을 통해 서비스 요청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구현이 쉽지 않습니다.
3. Saga 패턴
Saga 패턴은 트랜잭션의 관리주체가 DBMS가 아닌 Application에 있습니다. App이 분산되어있을 때, 각 App 하위에 존재하는 DB는 Local 트랜잭션 처리만 담당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App에 대한 연속적인 트랜잭션 요청 및 실패할 경우에 Rollback 처리(보상 트랜잭션)를 Application에서 구현해야합니다.
Saga 패턴은 위 그림과 같이 연속적인 업데이트 연산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전체가 동시에 데이터가 영속화되는 것이아니라 순차적인 단계로 트랜잭션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Application 비즈니스 로직에서 요구되는 마지막 트랜잭션이 끝났을 때, 데이터가 완전히 영속되었음을 인지하고 이를 종료합니다.
Two-Phase Commit과 다르게 Saga를 활용한 트랜잭션은 데이터 격리성(Isolation)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Application의 트랜잭션 관리를 통해 최종 일관성(Eventually Consistency)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분산되어있는 DB간에 정합성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랜잭션 관리를 Application에서 하기 때문에 DBMS를 다른 제품군으로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관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수행 과정상 누락되는 작업이 없는지 면밀히 살펴야하며, 실패할경우 에러 복구를 위한 보상 트랜잭션 처리 누락이 없도록 설계해야합니다.
4. Saga 패턴 종류
1. Choreography-Based Saga
Choreography-Based Saga는 자신이 보유한 서비스내 Local 트랜잭션을 관리하며, 트랜잭션이 종료되면 완료 Event를 발행합니다. 만약 그 다음에 수행되어야할 트랜잭션이 있다면, 해당 트랜잭션을 수행해야하는 App에서 완료 Event를 수신받고 다음 작업을 처리합니다. 이때 Event는 Kafka와 같은 메시지 큐를 이용해서 비동기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Choreography-Based Saga 방식에서는 각 App별로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로직이 있습니다. 따라서 중간에 트랜잭션이 실패하면, 해당 트랜잭션 취소처리를 실패한 App에서 보상 Event를 발행하여 Rollback 처리를 시도합니다.
위와 같은 구성은 구축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자 입장에서 트랜잭션의 현재 상태를 알기 쉽지 않습니다.
2. Orchestration-Based Saga
Orchestration-Based Saga는 트랜잭션 처리를 위한 Saga 인스턴스(Manager)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트랜잭션에 관여하는 모든 App은 Manager에 의하여 점진적으로 트랜잭션을 수행하며 결과를 Manager에게 전달합니다. 비즈니스 로직상 마지막 트랜잭션이 끝나면 Manager를 종료하여 전체 트랜잭션 처리를 종료합니다. 만약 중간에 실패하게 되면 Manager에서 보상 트랜잭션을 발동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모든 관리를 Manager가 호출하기 때문에 분산트랜잭션의 중앙 집중화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서비스간의 복잡성이 줄어들고 구현 및 테스트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또한 트랜잭션의 현재 상태를 Manager가 알고 있기 때문에 롤백을 쉽게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를 관리하기 위한 Orchestrator 서비스가 추가되어야 하기 때문에 인프라 구현의 복잡성이 증가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5. Axon Saga 기능 소개
AxonFramework 에서는 Orchestration 방식의 Saga 패턴을 지원합니다. 즉 트랜잭션을 시작하는 시점에 Saga 인스턴스를 생성하며. Saga 인스턴스에서 트랜잭션을 관리합니다.
Saga 인스턴스는 Event를 처리하는 UnitOfWork 단계에서 생성되며, 전체 트랜잭션 처리가 완료되면 Saga 인스턴스를 종료합니다. Axon에서는 Annotation 기반으로 Saga 인스턴스를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DB에 Saga 정보를 저장하고 있어 복구가 가능합니다.
추가로 생성된 Saga에서 트랜잭션 요청시, Deadline 지정이 가능합니다. 이로인해 트랜잭션 수행 App으로부터 응답이 없을 경우 보상 트랜잭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6. 마치며
MSA를 구성하는 환경에서 Saga를 도입하기전에 비즈니스 로직상 트랜잭션처리가 반드시 필요한지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이곳 저곳에 적용했다가는 트랜잭션 처리 지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만 일부 도입하는 것이 좋으며, 가장 좋은 상황은 MSA 환경에서 트랜잭션 처리를 하지 않도록 비즈니스 로직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예제 구현을 통해 Axon에서 제공하는 Saga 기능을 익혀보겠습니다.
'MSA > AxonFrame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 Saga 패턴을 활용한 트랜잭션 관리 - 3 (2) | 2020.01.25 |
---|---|
19. Saga 패턴을 활용한 트랜잭션 관리 - 2 (1) | 2020.01.25 |
17. Query 어플리케이션 구현(Query) - 3 (3) | 2020.01.20 |
16. Query 어플리케이션 구현(Query) - 2 (3) | 2020.01.19 |
15. Query 어플리케이션 구현(Query) - 1 (0) | 2020.01.14 |